리포트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관련 핫이슈들을 모았습니다.
신개념 두뇌개발 버라이어티쇼「Q」
작성일 : 2006.10.12
조회 : 
신개념 두뇌개발 버라이어티쇼「Q」(파일럿)

◎ 방송 : 2006년 10월 15일 (일) 09시 55분 ~ 10시 50분  

국민 MC 김성주 아나운서와
국내 최초 로봇 MC 슈퍼컴이 펼치는 흥미진진한 실험과 체험
친절한 검증이 돋보이는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新개념 두뇌개발 버라이어티 쇼!


아이큐(IQ)보다 창의력 지수(CQ)가 높은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는 요즘, MBC가 흥미진진하고 신비로운 과학 놀이터를 만들어 가족 단위 시청자들을 초대한다. 10월 15일(일) 오전 9시 55분 방송되는 MBC 파일럿 프로그램「Q」에서는 흥미진진한 실험 등으로 알짜배기 과학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며 시청자들의 창의력 지수(CQ;Creative Quotient)를 높여주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행은 국민 MC 김성주 아나운서와 국내 최초 로봇 MC인 ‘슈퍼컴’가 공동으로 맡았다. 강원도와 경상도 어린이들이 학교의 명예와 자존심을 걸고 퀴즈대결을 펼쳐 과학 기자재를 획득하게 된다. 여기에 열린 과학의 메신저 한양대학교 최정훈 교수가 지식의 절대자 ‘현자’로 등장해 프로그램 전반에 참여하며 과학지식 전달에서 창의력 개발의 포인트까지 전달한다. 성동일, 이지혜, 김창렬, 박철, 김새롬, 강인 등 연예계의 입담꾼들이 모여 어린이 출연자들의 승리를 돕는다. 딱딱한 과학 프로그램에서 볼 수 없는 색다른 장치인 셈이다.


<코너소개>

ROUND 1. 로드 사이언스 Q

과학의 눈으로 보면 더욱 신비로운 지구여행!
초특급 사이언스 미스터리 탐험 쇼
무궁무진하게 숨어있는 자연 미스터리를 발굴, 소개하고
숨어있는 과학적 원리를 찾아 재미있게 풀어주는 친절한 과학탐험 버라이어티

● 지구상 존재하는 가장 큰 생명체와의 조우

미국에 위치한 거대 자연박물관 요세미티 국립공원. 이곳에는 50미터가 훌쩍 넘는 거인 나무 세콰이어의 숲이 있다. 최고령 나무의 나이는 무려 4000살! 세콰이어 나무 한 그루는 방 다섯 개짜리 목조주택을 40채, 성냥개비 50억 개비 이상 만들어 낼 수 있는 크기다. 이 나무의 거대한 몸집 속에는 많은 신비들이 숨어 있다. 후대를 위해, 자신을 위해 나무 스스로 불을 내는 나무는 그 높이가 50미터를 넘지만 뿌리는 겨우 2미터라는데... 세콰이어 나무의 신비와 더불어 요세미티 국립공원 곳곳에 숨겨진 미스터리를 과학을 따라 풀어가 본다.

● 돌을 만들어 내는 호수의 비밀
수만 년의 신비를 간직한 호수, 모노레이크에 도착하면 여기저기에 솟아오른 기괴한 모양의 암석들이 눈에 띈다. 이 암석은 놀랍게도 호수의 물이 만들어낸 작품이다. 물이 암석을 깎아 내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모노레이크 물속에는 세상 어디에도 볼 수 없는 유일한 생명체가 살아가고 있고 주변에서 살아가던 원주민들은 호수에서 뭔가 특별한(?) 음식재료를 얻어냈다고 한다. 수만 년 자연의 비밀을 간직한 채 아직도 증발하고 있는 호수. 모노레이크 속에 숨어있는 신비한 과학 미스터리를 풀어보자.

ROUND 2. 게릴라 실험실Q

알고 보면 과학도 재밌다! 이제, 과학을 보는 눈이 달라진다!


전 국민 어린이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 할 역사적 사명을 가지고 탄생한 게릴라 실험실Q. 어린이들의 엉뚱하고 재미있는 궁금증을 찾아가 과학적 사고의 즐거움을 알려주게 된다. TV에서 보던 지겹고 어려운 실험이거나 결과가 뻔해서 재미가 없었던 기존의 과학 프로그램을 탈피, 아이들의 원초적이고 황당한 호기심과 그 끝없는 궁금증을 "과학“을 바탕으로 해결해주는 국내 최초 초대형 과학 실험실이 전국을 누빈다.

● 왜 거울에는 내 모습이 보이나요?
당연히 우리의 모습을 비추는 도구로만 생각했던 거울 속에 놀랍고 신기한 과학적 원리가 숨어있다. 우리 생활에 사용되는 각종 거울들의 쓰임은 물론, 거울에 대한 고정관념을 깬 똑바로 비춰지는 ‘정영경’, 단 3초 만에 2세의 얼굴을 보여준다는 ‘합성거울’, 눈에는 보이지만, 손에는 결코 잡히지 않는 ‘착시거울’까지. 놀랍고도 신기한 거울의 원리가 과학적 이론을 통해 밝혀진다.

한편, 로마군의 바다 위 군함을 무찌른 오목거울 이야기, ‘아르키메데스의 전설’이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재현되며 통닭까지 노릇노릇하게 굽는다는 거울의 놀라운 힘은 어디까지일까. 일상과 연결되면, 더욱 놀랍고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 궁금증이 있는 곳은 어디든 찾아가는 <게릴라 실험실 Q>가 일요일 아침 시청자들의 모든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것이다.

ROUND 3. 황금아이디어 Q

작은 아이디어가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발상의 전환에서 두뇌 회전, 인생역전으로 이어지는 창의력의 시너지 파워!

뉴턴은 사과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는데, 만약 그가 떨어진 사과를 보고 무심코 먹어버렸다면 우리의 생활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발칙한 가상 토크를 통해 얻어가는 과학 원리의 이해, 발상 전환의 시작! 과학을 소재로 한 세계최초, 두뇌유희 토크가 시작된다.

고정관념을 허물고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이 함께 아이큐 게임을 즐기는 <머리가 좋아지는 퀴즈>, 생활 속의 불편함을 발명으로 승화시켜 대성공을 거둔 인생역전, 성공 발명가를 만나보는 <위대한 발명>코너가 알찬 내용으로 준비된다.

● 잠꾸러기 누나를 위해 만든 깜짝 발명품
2005년 대한민국 학생발명 전시회에서 은상을 받은 동주의 작품은 잠꾸러기 누나를 위해 만들었다. 하지만 정작 발명의 동기가 된 누나는 동주의 발명품을 너무 싫어한다. 과연 12살 초보 발명가 동주가 만든 발명품은 무엇일까?

● 캔 따개 하나로 20억을 벌었다
미국 여행 중 캔 음료를 마시다가 손톱이 부러진 아내를 보고 캔 따개를 발명해낸 조성호 사장. 캔 따개 아이디어 하나로 그가 벌어들인 돈은 무려 65억이다. 그의 끝없는 황금 아이디어에 관한 모든 비하인드 스토리가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이전 : [시사교양] 장애인 희망프로젝트 '함께사는 세상'
다음 : [러시아혁명] 러시아는 북을 이해하는 또다른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