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등장인물

은수 가족

등장인물 관계도 보러가기 >
최강자 | 김미경
배우 사진
은수의 어머니
약자에 강하고 강자에게 약한 생활형 생존자다. 푼수 과에 노는 거 좋아하고 한탕주의가 강해서 젊은 시절부터 도박에 빠져 돈이 들어오는 족족 쏟아 부어 쪽박을 찼었다. 지금도 돈이 생기면 찜질방이든 음식점이든 머릿수만 채워지면 고스톱을 친다. 강자 옆에서 점수 계산하면서부터 은수의 '암산'의 역사가 시작된 셈인데, 이제는 손녀 미래마저 강자를 능가하는 고스톱의 고수가 되어버렸다. 국회의원 운전사였던 남편이 내부고발을 했다는 이유로 직장을 구하지 못하다가 오랜 병치레 끝에 죽은 이후로, 길고 고단한 가난의 길을 걸어왔다. 그 때문에 돈 돈 돈을 입에 붙이고 살고, 손해 보며 남 앞에 나서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은수가 자신의 권유를 뿌리치고 돈 없는 미래 아빠랑 결혼했다가 그가 의문의 죽음으로 막대한 빚만 남긴 채 세상 떠나자 억장이 무너진다. 자기 말 안 듣다가 팔자 버렸다며 딸린 혹 때문에 팔자 고치기도 힘들다고 늘 지청구를 해 은수와 싸운다. 돈 많은 남자에게 은수를 시집보내는 게 강자의 목표인데, 미래를 자신의 호적에 넣어서라도 오광에게 시집보내려 했다가 모녀의 연이 끊길 뻔 한다. 험하게 살아 입이 건 편이고, 속물적이지만 자식에 대한 속정은 누구보다 깊다.
신범수 | 김형규
배우 사진
은수의 동생. 대학 휴학중
어릴 적에 은수가 업어 키웠고 학비까지 대 주었지만 누나에게 더 이상 짐이 되기 싫어 대학교를 장기 휴학 중이다. 저녁부터 새벽까지 알바를 뛴다. 집안을 위해 대학을 갔으나 적성에 맞지 않고, 정작 꿈은 노래를 부르는 것이다. 간혹 짬이 날 때면 홍대 놀이터에서 공연을 하며 묵묵히 자신의 꿈을 키워나가는 중이다. 훤칠한 키에 싸움도 잘하지만, 중학교 시절 자신의 싸움으로 인해 더 많은 빚을 떠안은 누나에게 부끄러워 가출했던 전력이 있다. 누나 외의 다른 이성에게는 몹시 까칠하고 관심이 없다. 누나 은수를 늘 애틋하게 여기고 그녀가 행복하게 사는 것이 소원이다. 편의점 교대를 하는 유경이 묵묵히 자신 일을 하며 학비를 마련하는 모습에서 동질감을 느낀다.
홍미래 | 갈소원
배우 사진
은수의 딸
아빠의 부재 속에서 엄마, 할머니, 삼촌과 함께 지내선지, 강자와 함께 어른들 연속극을 너무 많이 봐서인지, 남녀 관계에 빠삭하며 눈치가 보통이 아니다. 또한 굉장히 어른스럽다. 자신이 엄마의 혹이라는 사실을 알기에 엄마에게 ‘언니’라고 부르라는 할머니를 이해한다. 그렇지만 그래도 엄마가 엄마일 때가 가장 좋은 아직은 어린 아이다. 어릴 적 은수처럼, 강자 옆에서 고스톱 점수 계산에 빠삭해지면서 5살 때부터 돈 계산에 능했고 고스톱은 강자를 능가할 정도다.
홍명호 | 이재윤
배우 사진
은수의 남편
은수가 경리로 회사 다닐 때에 상사였던 대리. 가난한 집안 출신이지만 자상하고 부드럽고 이해심이 많아 은수 엄마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했다.
등장인물 관계도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