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변은 없었다.
8일 방송된 MBC <일밤-복면가왕>에서는 8연승 신화에 도전한 '우리동네 음악대장'이 '원더우먼' 가면을 쓰고 등장한 <나는 가수다3>의 가왕 '양파'를 꺾고 8연속 가왕 자리에 올랐다.
이날 음악대장은 록밴드 '티삼스'의 '매일매일 기다려'를 선곡, 청중을 선동하는 중독성의 멜로디와 전매특허의 고음을 선보이며 가슴 속까지 후련한 무대로 명불허전 가왕의 포스를 뿜어냈다.

음악대장을 8연승 가왕의 자리에 올린 노래 '매일매일 기다려'는 1987년 열린 제8회 MBC <강변가요제>의 가창상이자 동상 수상곡으로, 당시 대상곡이었던 문희경의 '그리움은 빗물처럼'을 제치고 대중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곡이기도 하다.
이렇듯 MBC <강변가요제>는 1979년 7월 'MBC FM 강변축제'라는 이름으로 첫회를 시작, 2001년 22회로 막을 내리기 전까지 대한민국 음악사를 이끈 수많은 뮤지션을 낳은 전설의 오디션 프로그램이었던 것만은 확실하다.
지금은 <강변가요제>가 더이상 열리지 않지만, 그 시절 <강변가요제>를 통해 발굴된 실력파 가수와 명곡들은 여전히 우리 곁에 남아있다. 과연 어떤 가수와 히트곡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한국 음악사의 작은 거인 '이선희'를 탄생시킨 'J에게'
1984년 열린 <강변가요제>에서는 대학생 이선희가 선배 임성균과 '4막 5장'이라는 혼성듀오팀으로 출전해 'J에게'를 불러 대상을 수상한다. 무대 위에 오른 앳된 이선희는 알이 큰 안경과 파란색 치마를 입은 풋풋한 모습이어 눈길을 끈다.
당시 마이크를 통해 울려퍼지는 이선희의 맑고 명쾌한 목소리를 들은 현장의 관객들은 단번에 대가수의 탄생을 예감했다고 말할만큼 이선희의 등장은 충격이었고, 이선희의 유명새로 인해 <강변가요제>가 널리 알려져 이듬해 <강변가요제> 경쟁률은 2배 가까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전국민을 <담다디> 열풍으로! 멀대 가수 '이상은'
가요제 음악의 전성기라 할 수 있는 1988년 <강변가요제>에서는 지금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뮤지션들이 대거 등장한다. 큰 키와 중성적 매력을 뽐내며 등장한 가수 이상은은 경쾌한 리듬과 중독성 강한 가사의 '담다디'라는 곡으로 대상을 수상한다.
이상은은 <강변가요제> 출전 이후 일약 스타덤에 올랐고, 각종 방송과 예능, 영화와 CF까지 섭렵하며 대세 스타의 반열에 올랐다. 한편 이 당시 금상에 이름을 올렸던 가수 이상우는 '슬픈 그림같은 사랑'이라는 곡으로 애수에 젖은 소년의 이미지 부각시키며 본격적인 가수활동을 이어가기도 했다. 이밖에 88년 <강변가요제>에서는 출전 가수 총 10명 중 5명이 가수로 활약했을만큼 가요계에 강력한 영향력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판소리와 랩 합친 '판랩'으로 <흥보가 기가 막혀> 부른 '육각수'
1995년 <강변가요제>는 가요제 음악장르의 한계를 넘어선 해라고 할 수 있다. 록음악과 발라드, 포크송 등이 대세를 이루던 가요제에 우리 음악인 국악의 판소리가 등장하게 된 것. 대학생 조성환과 도민호 두 남성듀오로 이루어진 팀 '육각수'는 한국 판소리 '흥보가'에서 가사를 인용해 판소리와 랩을 결합한 '판랩'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선보였다.
익숙한 고전 이야기에 두 사람이 추임새를 넣듯 주거니 받거니 하는 판소리 형태의 랩은 대중들의 귀를 사로잡았고, 여기에 두 사람의 유쾌한 퍼포먼스까지 빛을 발하면서 초등학생부터 장년층까지 모두에게 흥겨움을 선사하며 인기곡으로 자리잡았다.
트로트의 여왕 '장윤정'도 왕년엔 댄스가수였다?
'어머나'로 트로트의 여왕이라는 수식어를 얻게 된 가수 장윤정 역시 <강변가요제> 출신이다. 1999년 제 20회 <강변가요제>에 출연해 '내 안의 너'라는 댄스곡으로 대상을 거머쥔 장윤정은 당시 짧은 민소매와 통이 넓은 바지를 입고 랩퍼와 함께 등장, 화려한 댄스와 가창력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도 <강변가요제>를 통해 히트한 '귀로(박선주, 89년)', '바다새(김혜정, 86년)', '민들레 홀씨되어(박미경, 85년)' 등의 노래들은 사람들 마음 속에 여전히 추억의 멜로디로 남아 있는 한편, 지금은 명품 배우로 더 널리 알려진 배우 한석규가 처음 얼굴을 알린 무대도 바로 <강변가요제>다.
☞<시간여행 그땐 그랬지> 강변가요제편 보러가기
iMBC연예 취재팀 | 화면캡쳐 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