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배우 안성기, 설경구 MBC 도올특강에 초대..
작성일 : 2004.01.08 조회 :

우리의 영화계를 대표하는 배우 안성기, 설경구가
< MBC 도올특강-우리는 누구인가? > 2회에 출연
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조선왕조의 역사를 소개하고 우리역사를 바라보는 잘못된 사관을 지적하고있는 도올 김용옥 선생은 영화 '실미도'를 근래에 가장 감명 깊게 본 영화로 소개하면서 '실미도'의 두 주인공인 안성기와 설경구를 교단으로 초대했다.

이 자리에서 김용옥 선생은 당시 실미도에 실존했던 684부대와 같이 우리 현대사에 있었던 엄연한 사실이지만 정치적으로 감추어졌던 민감한 소재를 영화와 같은 대중적인 장르를 통해 재조명하는 되는 것을 높이 평가했다. 그리고 약간은 투박하고 거친 '실미도'와 같은 유의 한국영화가 우리 영화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것은 그만큼 우리 사회가 문화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개방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대중 문화의 중요성과 우리 대중문화의 우수성을 역설했다.

영화와 대중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은 안성기, 설경구는 자율적으로 참여한 400여명의 일반 방청객들과 함께 강의 내용을 끝까지 경청하며 자리를 지키는 열의를 보였다.

이날 강의에서 김용옥 선생은 삼봉 정도전 선생님의 건국 철학을 바탕으로 고려말에서 조선으로 넘어가는 격변의 역사와 그 속에 우리의 훌륭한 사상가를 소개하면서 지금 우리나라의 정치인들을 모두 귀양 보내자는 말로 이날 강의를 마감했다.

영화배우 안성기, 설경구와 함께한 이번 강의는 오늘밤 11시 05분에 방송된다.

<프로그램정보通 발췌> 

* 관련링크 : MBC 도올특강 홈페이지 | 시청자의견 남기기

::: 실미도 관련 동영상 ('이제는 말할 수 있다'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말할수
있다

   - 실미도 특수부대
     (방송 : 1999년 12월 19일)

   - 북파공작원.조국은 우리를 버렸다
     (방송 : 2002년 02월 24일)

   - 북파공작원2
     (방송 : 2003년 03월 23일)


::: 사진으로 엿보는 MBC도올특강 2회

다양한 2004년 시사교양 프로그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