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MBC 드라마 관련 방송안내, 방송참여, 이벤트 발표 등의 안내입니다.
[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리얼시츄 모큐드라마
작성일 : 2012-09-21 09:46
조회 : 

 

 



                                     

방송일 : 2012. 9. 25 (화) PM 11:15
           

 

 

 

 

 

 

공중파 최초로 시도하는 리얼시츄(real situation) 모큐(mocu)드라마

<자는 엇으로 는가>는 동명의 팟캐스트를 운영하는 명화, 지아, 정민.
세 명의 30대 싱글 여성이 펼쳐가는 꿈과 사랑의 이야기다.

 

 

 

 

드라마 회당 제작비가 5억에 육박하는 시대. <자는 엇으로 는가>는 고비용 드라마들이 시청률의 부담 때문에 다루기 꺼려하는 지극히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주제들을 담아내 드라마적 재미 속에 다큐적 동시대성을 구현하고자 한다.

 

 

 

최근 10여 년 간 영국과 미국 등에선 드라마의 극적 재미에 다큐멘터리의 리얼리티를 결합하려는 목적으로 다양한 모큐멘터리들이 유행처럼 제작돼왔다.

국내의 경우 몇몇 케이블 방송이 모큐멘터리 시리즈를 제작했었고 공중파에서도 단편적으로 방송되는 등 모큐멘터리는 이제 우리 시청자들에게도 친숙한 이름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자는 엇으로 는가>는 공중파 최초의 정규 편성 모큐멘터리를 목표로 제작되는 파일럿 프로그램이다.


<자는 엇으로 는가>기존의 모큐멘터리와 달리 주인공들이 대본 없이 실제상황에 투입되고 연기자의 실제 가족과 친구가 그 역할 그대로 등장하는 등 리얼리티가 한층 강화되었다. 그래서 드라마이면서 휴먼다큐이기도 한 하이브리드 프로그램이 탄생한 것이다.

이 점이 기존 모큐멘터리와의 차별성이며 셀링 포인트!

*모큐멘터리(mockumentary)mockdocumentary를 합쳐서 만든 단어로 핸드헬드 촬영, 인터뷰와 내레이션 사용으로 마치 다큐멘터리로 보이지만, 실상은 허구의 인물로 허구의 이야기를 하는 영화 혹은 드라마다. 2001년 영국 BBC가 제작한디 오피스(The Office)’가 성공을 거두면서, 2005년에 미국 NBC디 오피스(The Office)’미국판을 제작해 흥행에 성공했고. 미국 ABC2009모던 패밀리(Modern Family)’라는 모큐멘터리 형식의 가족시트콤을 제작, 크게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이전 : [아랑사또전] 첫방송 시청률 내기 이벤트 당첨자 발표
다음 : [그대없인 못살아] 방송시간 변경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