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MBC베스트극장 방송 : 매주 금요일 밤 9시 55분
미리보기
다시보기
대본보기
연출노트
시청자 의견
이모저모
베스트 클럽
하나더TV
TV 속 상품
TV 속 장소
TV 속 음악
TV 속 인물
TV 속 정보
TV속 스타샵
추억의 베스트
이름: iMBC 홍정미 조회:
610화 여성 드라마 감독 이윤정PD 인터뷰!


사실 개인적으로 어떠한 직업 또는 작업에 있어 성을 따져 구분 지어 지칭하는것을 그리 좋아 하진 않지만 그래도 이번만은 꼭 예외 사항을 두고 싶어진다.

'여성 드라마PD' 워낙 여성 인력이 고갈되어 있는 드라마 제작 시스템에선 정말 의미있는 일이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영화쪽에서는 여성 감독들이 조금씩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양상이지만 아직까지 드라마에 있어서는 스크립트, 의상, 메이크업 외에 제작 팀에 있어서는 거의 여성 인력을 찾아 볼 수 없는게 현실이다.

요즘 리더 집단에서도 '여성'들의 모성애적 리더쉽이 점점 각광을 받고 있는 이때에 드디어 드라마 연출 분야에서도 보이지 않았던 진입장벽을 깨고 자그마한 체구에 미소 담긴 카리스마를 뿜어 내며 베스트 극장 610화 [매직 파워 알콜]을 연출한 '이윤정' 연출가를 서면을 통해 만나 보았다.
 

 

1. 우선 MBC에서 최초의 여성 드라마 PD로서 처음으로 진두 지휘를 해서 첫작품을 마치셨는데
   소감 한말씀!

- 너무좋아요! 아직 여성 드라마 피디로서의 책임은 잘 모르겠습니다. 훌륭한 드라마 연출자에대한 소망만   큽니다. 좀더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을것같습니다.

2. 조연출을 하셨을때와 직접 연출을 하시면서 차이점이 있다면...

- 다른 직업으로 갈아타는 일이더군요. 조연출땐 무엇이 안될때의 압박감으로 살았고, 연출이 되고보니 인간의 희노애락, 극단의 감정으로 살게되네요.

3. PD라는 직업의 매력을 말씀해 주신다면..

- 군인과 예술인의 복합적인 매력.

4. PD가 원래 꿈이셨는지요. PD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으시다면...

- 어릴 때 부터 꿈이었고, 되고나서보니 이래서 되고싶어했구나 싶지요.

5. 제작 시스템이 대부분 남자들 위주인데 통솔하실때 여자로서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 모든 상황을 마녀웃음으로 마무리합니다.

6. 드라마를 쟝르 구분하기 그렇지만 쟝르를 구분한다면 어떤 쟝르를 좋아하시는지...

- 웃다가 우는 드라마.

7. 혹시 롤모델로 삼고 계신 선배 PD분이 계시다면..

- 물론, 황인뢰, 안판석 선배님

8. 선배 여성PD로서 앞으로 PD를 꿈꾸는 여자 후배들에게 조언의 말씀을 해 주신다면..

- 연애 많이 하시죠.

9. 어떤 드라마PD를 꿈꾸고 계신지 앞으로의 계획 및 비전

- 영국의 working title같은 팀을 만들기.

 <작품 관련 인터뷰 내용>

1. 이번에 연출하신  "Magic power alcohol"은 어떤 내용인가요?

- 술과 함께한 하룻밤의 성장기.

2. 출연하신 김민선, 김동완씨의 연기 평 또는 칭찬을 해주신다면..

- 풀릴때까지 스스로 만족할때까지 절대 포기안하는 사람, 모든 일상이 자신이 지금 하는 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두사람과 함께 얘기해가며 대본을 수정했습니다. 옴니버스라 분량이 작았으나 모든 것에 최선을 다 하더군요. 동완군이 의상에 관해 보낸 사진만도 서른장이 넘습니다. 후반 더빙 작업도 마음에 들때 까지 몇번이고 수정작업을 거쳤습니다. 두분의 욕심이 얼마나 대단하신지요. 현장에도 몇시간 일찍 도착해 두사람이 함께 작은 동작까지 리허설을 합니다. 이리저리 가장 자연스런 동작과 연기를 서로 맞춰주더군요. 물어 보니 둘다 성격이 완벽주의랍니다.

3. 이번 작품에서 중점을 두고 연출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 가짜연기 안하기. 가짜연출 안하기.

4. 시청자들이 이부분 만은 함께 공감하고 느꼈으면 한다라는 내용이 있다면..

- 술이 들어가 작은 틈이 벌어져 자신의 어떤 것들이 진하게 느껴진다면 그에 귀기울여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2005-02-03(1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