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프로그램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예고

교황과 순교자들 MBC 다큐 스페셜

동영상이 보조기구로 접근이 어려울 경우 아래 링크에서 해당 동영상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교황과 순교자들 예고영상보기

제1부 파파! 프란치스코

8월 10일(일) 밤 11시 15분 1부 상세내용 있음

2013년 3월에 266대 교황에 선출된 프란치스코 교황은 천주교를 넘어서 세계인의 주목을 받아왔다. 역사상 최초의 남반구, 남아메리카, 예수회 출신 교황이자, 제90대 교황 성 그레고리오 3세 이후 1282년만의 비유럽권 국가 출신 교황, 프란치스코라는 이름을 선택한 최초의 교황이다. 지난 1년 동안 교황은 전 세계인들에게 이런 역사적 기록 보다 더 신선한 충격을 주며 파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추기경들과 함께 버스를 타고 이동하고,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에게 손을 내밀고 입을 맞추는 교황의 모습은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다. 4반세기만에 맞이하는 교황 방한을 맞아 한국인들의 관심이 고조될 때, 바티칸 일원과 교황 프란치스코의 모국인 아르헨티나 등을 취재해 프란치스코 교황의 생애와 사상을 입체적으로 조명한다. 소통과 참여 그리고 보편적인 인류애를 구현해가는 교황의 삶을 통해 우리 삶의 자세를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제1부 파파! 프란치스코다시보기

제2부 교황의 길

8월 18일(월) 밤 11시 15분 2부 상세내용 있음

교황은 방한 기간 중에 아시아 청년대회에 참여하는 일정 외에, 각별히 한국 천주교 순교자들의 성지를 방문하고 서울에서 윤지충 바오로와 순교자 123인 시복식을 주재한다. 한국 천주교는 다른 나라와 비교되는 특이한 형성 과정을 겪게 되는데, 그 첫째는 서양 문물에 대한 지식인들의 학문적 연구로부터 시작되어 한국 천주교의 근원이 형성되었다는 점이며,둘째는 유교 중심의 세계관을 가진 당대 집권자들로부터 강력하게 박해를 받아가며 엄청난 순교자들의 기반 위에서 뼈대를 만들어갔다는 점이다.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배교자(背敎者)의 생존보다는 순교자의 절의를 선택하게 했는가? 그들에게 생명보다 더 소중한 가치는 무엇이었는가? 그들의 순교가 현재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순교 성지를 둘러보는 교황의 방한 일정을 염두에 두면서, 한국 천주교의 오늘이 있기까지 일어난 감동적인 사연을 중심으로 종교적 삶과 우리 인생의 중심 가치를 조명한다.

제2부 교황의 길다시보기

한줄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