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여자와 드라마' 김태현 PD


△ 김태현 PD

-동영상 인터뷰

-'여자와 드라마, 운명적 사랑' 방송내용

-시청자 의견

2006년 11월 12일 (일) 밤 11시 30분에 방송 될 MBC스페셜 '여자와 드라마, 운명적 사랑'을 연출한 김태현 PD를 만나봤습니다.

 

시청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MBC스페셜 '여자와 드라마, 운명적 사랑'을 연출한 김태현입니다.

이번 주에 방송 될 MBC스페셜은 '여자와 드라마, 운명적 사랑'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방송 3사 TV 편성표를 보면 드라마가 굉장히 많습니다.  주말 같은 경우는 뉴스 뒤에 두 개의 드라마가 연달아 편성되어 있고 아침 드라마가 편성되어 매일 아침 방송되고 있습니다.

저는 왜 이렇게 드라마가 많은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편성이 많이 되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다는 얘기인데 그렇다면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드라마를 보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특히 드라마의 주 시청 층인 여성들이 드라마에 빠져드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MBC스페셜 '여자와 드라마, 운명적 사랑'의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남편들이여 아내들이 드라마를 보는 것을 막지 마세요” 입니다.

사실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남성들의 경우 술을 마시거나 회사, 동아리 등의 외부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데 여성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여성들의 경우 주로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데 보통 공통 화제는 드라마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실제로 여성들은 드라마를 단지 드라마로 보지 않고 실제 내 주변에 일어날 수 있는 사회 현상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서 드라마 속의 내용과 자신의 생활과 비교를 하면서 나름대로의 사회관을 만들어 가기도 합니다.  그 외에 여성들은 드라마를 통해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꿈을 이루는 대리만족을 얻기도 하는 등 많은 여성들이 드라마의 영향을 받으며 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들이 단지 그런 이유들만으로 드라마를 본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여성들이 드라마에 몰입할 수 밖에 없는 생리적인 이유들이 있습니다.

남성들과 여성들의 차이점을 몇 가지 소개하자면, 여성들은 좌뇌와 우뇌가 골고루 발달해서 여러 가지 일들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일을 하기 시작하면 다른 일에는 신경을 쓰지 못하는 남성과는 다르죠.

그리고 여성들은 언어 중추가 남성들에 비해 훨씬 발달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여성들이 생각하는 어휘는 20,000개에 달하는데 남성들은 7,000개에 불과 하다고 합니다.  여성들은 언어감각, 언어 유창성이 훨씬 발달되어 있지기 때문에 드라마의 대사를 하나 하나 빠짐없이 쫓아갈 수 있습니다.  덕분에 디테일한 대사에도 감정 이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요인들때문에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드라마에 더 잘 몰입하게 되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또한 여성들은 공감 능력이 남성들보다 뛰어납니다.  공감 능력이란 상대방의 말, 표정 등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는 능력인데 여성들은 이런 발달된 공감 능력 덕분에 드라마 속 인물들의 말 하나, 행동 하나에도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을 알려 드리면 우리들에게는 미러 뉴런이란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이 하품을 하면 자신도 하품을 한다던가 상대방이 울면 자신도 슬퍼지는 것이 바로 이런 미러 뉴런 때문인데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미러 뉴런이 발달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 된 바도 있습니다.

시청자 여러분 이번 작품을 만들면서 "드라마를 못 보게 하면 어떤 일이 일어 날까?", "드라마를 보는 데 여성과 남성의 관점 차이는 무엇인가?" 등 다양한 실험들을 해보았고 정말 재미있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MBC스페셜 여자와 드라마, 운명적 사랑' 놓치지 마시고 꼭 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6/11/10(17:11)